자폐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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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폐증의 등장으로 프로이드의 마음의 구조 이론이 한층 더 빛을 발휘하게 되었다. 프로이드의 이론이 실험을 할 수 없는 이론으로 구성되어있어서 너무 상상에 의존한 이론이라는 비판을 정신분석을 반대하는 사람들로부터 많이 받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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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나 1943년에 정신과 의사이자 정신분석학자인 레오 캐너(Leo Kanner)에 의해서 11명의 어린이에 대한 연구 보고서가 등장하면서 자폐증이 정신박약으로부터 분리되어 학계에 정식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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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는 그의 연구 보고서에서 "이 어린이들은 어머니나 혹은 보모의 존재에 신경을 쓰지 않았다. 엄마나 보모가 옆에 없어도 찾지 않았다. 그들은 성질 부리기로 인해서 노여움과 분노를 폭발하는 것 이외에는 느낌과 감정이 없어보였다. 그들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하려고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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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캐너에 의해서 어린이 정신분열증의 유형에서 자폐증이 분리되어 정식으로 학계에 등장하게 된 것이었다.

 

  •  이태리 출신으로 영국의 정신분석학교에서 정식 정신분석 교육 과정을 거친 후에 정신분석학자가 되어 평생을 자폐증의 연구와 치료에 받친 자폐증 치료에서 세계적인 권위자인 프란시스 투스틴(Frances Tustin)은 자폐증에 대한 3권의 저서를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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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폐증과 어린시절의 정신증(Autism and childhood psychosis, 1972), 어린시절의 자폐증, 어린이들에게 자폐증적 상황들(Autistic States in children, 1981), 신경증 환자들에게서 자폐증적 장애들 Autistic Barriers in Neurotic Patients(1986) 이 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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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녀는 저서에서 자폐증은 이미 캐너(Kanner)보다 13년 전에 영국의 대상관계 이론의 창시자인 정신분석학자 메라니 크레인(Melanie Klein)이 1930년에 소개한 어린이들의 정신분열증 치료 사례에서 언급되어지고 있었다고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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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레인은 부모나 다른 사람들과 눈을 맞추지 않고 사람들과 관계를 하지 않으며 말을 하지 못하는 특정의 한 물건에만 집착하는 자폐증적인 증세들을 상세하게 묘사하고 이런 어린이들을 정신분열증의 한 유형으로써 치료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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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스틴(Tustin)은 크레인이 분류한 자폐증 어린이의 증세가 크레인이 치료에서 묘사한 것과 유사함을 지적하고 있다. 크레인은 그 당시에 자폐증이 어린이 정신분열증의 한 유형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이것이 1943년에 캐너에 의해서 어린이 정신분열증의 한 종류에서 분리 되어 새로운 이름으로 자폐증으로 등장한 것이었다.

         투스틴(Tustin)이 쓴 자폐증과 어린 시절의 정신증(Autism and childhood       psychosis, 1972)과 신경증 환자들에게서 자폐증적 장애물(Autistic       barriers in neurotic patients, 1986)은 번역이 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구입       하고자 하시는 분은 전문 서적을 소개하는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       

  •  투스틴(Tustin)은 자폐증 어린이들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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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폐증 어린이들은 엄마를 거부하고 엄마의 유방, 젖꼭지를 거부하고 엄마의 얼굴을 거부한다. 그들은 엄마를 찾지 않는다. 그들은 애착이 없다, 놀이를 하지 않는다, 상상이 없다, 꿈을 꾸지 않는다. 그들은 생각과 느낌이 없다, 그들이 하는 말은 단순한 다른 사람의 말을 반복하는 흉내를 내는 것이지 커뮤니케이션으로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은 이유식에 딱딱한 음식을 먹지 않는다.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만 찾는다. 그들은 대부분이 변비를 보인다. 그들은 특정 물건에만 집착해서 그 물건을 손에 쥐거나 반복해서 만진다. 그 물건들은 딱딱한 물건들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 물건들은 자폐증 어린이들마다 다 달라서 개개인에게 독특하다. 그들은 다른 사람과 눈맞추기를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하려고 하지 않는다.
  •  투스틴(Tustin)은 자폐증을 생리적 원인의 자폐증과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으로 구분을 했다. 생리적 원인의 자폐증은 검사 결과 뇌의 이상이나 뇌의 결함으로 생긴 것을 말하고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은 검사 결과 생리적으로 특별한 이상이 없는 자폐증 환자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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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기에서 생리적 자폐증은 제외하고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 환자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 환자

 1.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 환자들의 어머니들의 특징

    캐너(Kanner)가 11명의 어린이 자폐증을 정신분열증으로부터 분리해서 분  류를 학계에 내 놓으면서 11명의 어린이들의 부모님들을 관찰한 결과 자폐증 어린이들의 부모들은 한결 같이 지능이 높았으나 특히 어머니가 감정이 없고 차가운 기계적인 어머니로 밝혀졌다고 보고를 했다. 그래서 자폐증 어머니들을 "냉장고 어머니"라는 별명으로 통했다.

 그러나 50년 동안 자폐증 어린이들을 치료하면서 투스틴(Tustin)은 이러한 주장을 일축했다. 모든 어머니들이 감정이 없는 차가운 어머니들이 아니었다. 그러나 한 가지 특이한 공통점은 우울하다는 점이었다.

 특별히 병원에 치료를 받아야 할 만큼 심한 우울증이 아니드라도 눈에 드러나지 않는 우울함을 가지고 있었다. 우울증이 아닌 어머니들은 한결 같이 그 자폐증 어린이의 출생 이전 혹은 이후에 그 자폐증 어린이를 거부하거나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고 출생을 환영하지 않은 어머니들이 많았다. 잠재적 우울증이었음이 밝혀졌다.

2. 심리적 자폐증의 원인

    투스틴(Tustin)은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프로이드(Freud)는 출생 직후에 신생아들은 제 1차 나르시즘 속에서 산다고 했다. 외부 환경에 차단되어 달걀처럼 자신 속에서 갇혀있다, 외부에서 돌봄과 젖이 제공됨에 따라서 외부 대상으로 향하게 된다고 했다. 이것을 전문 용어로 제 1차 나르시즘이라고 부르며 이 단계를 자동적 에로티시즘(auto-eroticism) 단계라고 부른다. 즉 신생아는 스스로 즐거움을 느끼는 단계라고 부르고 있다.  

 투스틴(Tustin)은 프로이드의 이러한 이론으로는 자폐증 어린이를 설명할 수 없다공 주장한다. 제 1차 나르시즘의 스스로 즐거움을 느끼는 오토-에로틱(auto-eroticism)은 정상적으로 태어난 유아에게 해당되지만 자폐증 어린이는 이 단계 이전의 단계 즉 감각의 단계에서 고착이 일어난 것으로 본다. 그래서 투스틴(Tustin)은 이 단계를 자동 감각 단계(auto-senses) 스스로 감각을 느끼는 단계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 자동 감각 단계는 5가지 감각 즉 5감각들이 통합을 이루는 단계로써 정상적인 유아들은 이 단계를 통합해서 다음 단계인 지각의 단계로 들어서게 된다. 지각은 감각을 느끼는 것이다. 즉 좋다(good), 나쁘다, 불쾌하다(bad)를 구분할 수 있는 감각의 느낌이 형성되는 단계이다. good과 bad를 구분할 수 있다. 유아는 좋은 것은 입으로 받아들이고 즉 입사(introjective)를 하고 나쁜 것은 뺃아낸다 즉 투사(projective)를 한다. 좋은 것은 받아들이고 포만감을 느끼면 잠을 잔다. 불쾌한 나쁜 것은 뺃아내고 울음으로 표현을 한다.

 이 단계를 통과하게 되면 지각의 단계에서 느낌(feeling)의 단계로 들어서게 된다. 외부 대상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을 좋아하는 대상을 느끼고 무언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는다. 다양한 느낌들이 형성된다. 미움, 질투, 시기, 분노, 노여움 등이 형성되어 외부 대상 특히 엄마와 교감을 주고 받는 단계가 된다.

 이 단계를 통과하면 상상(fantasy)의 단계가 된다. 각종 이미지 상이 형성되고 다양한 이미지 상의 형성으로 다양한 놀이에 참가하게 된다.

 이 단계를 통과하면 언어의 단계가 된다. 이미지들과 상상들을 말로써 표 현하게 되는 단계로 말을 배워서 의사 소통을 하게 된다. 이러한 단계를 통과하는 것은 정상적인 어린이에 해당되는 단계이다.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은 감각의 통합 단계에서 고착이 생겨서 지각의 단계를 통과하지 못한 어린이들로 본다. 이들은 그 다음 단계인 지각의 단계를 통과하지 못한 것이다.

 고로 이들은 지각 즉 감각의 느낌들이 없다. 느낌들이 없어서 감정이 생겨나지 않았다. 그들은 상상이 없고 놀이가 없다. 언어를 배우지 못한다. 그들이 말을 하는 것은 단순히 메아리처럼 따라하는 것이지 반복 흉내를 내는 것이지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다. 그냥 남의 말을 따라서흉내를 내는 것일 뿐이다. 느낌 자체가 없기 때문에 엄마와 관계에서 엄마와 교감을 주고 받는 것이 없다. 엄마의 마음을 읽을 수가 없다. 표정어가 없다. 표정어는 어린이들이 말을 배우기 이전에 엄마와 표정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을 말한다. 그들은 감각들도 통합이 되지 않아서 촉감 감각이 우선한다. 시각과 청각보다 촉감 감각이 특별히 우세하다.

 전체적으로 말하면 감각의 단계에서 머물고 감각 우선으로 살고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그들은 마음이 없다. 마음의 존재가 없는 것이다. 투스틴(Tustin)은 이것을 마음이 존재하지 않는 "마음의 빈 공간" 혹은 "마음의 블랙 홀"(black hole) 이라고 불렀다.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은 엄마나 보모가 옆에 있거나 없거나 관계를 하지 않는다. 그들은 인간과 접촉 자체를 피한다. 엄마의 얼굴을 쳐다보는 것을 피한다. 엄마에게 안기는 것을 피한다. 안나주면 몸이 뻣뻣해지고 싫어한다. 외부의 대상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마음이 존재하지 않고 마음과 몸의 관계가 끊어져 있기 때문에 생리적 발달은 정상이다. 마음이 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신체적으로는 정상발달로써 얼굴이 예쁘거나 몸의 균형이 잘 잡혀있다.

투스틴(Tustin)은 50년 동안 자폐증 치료에 전 생애를 바친 사람으로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의 치료에서 자신의 이론을 만들어낸 사람이다. 그녀는 이러한 심리적 자폐증 어린이들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은 특별이 예민한 어린이들이었다. 특별히 아주 특이할 정도로 예민한 어린이들이었고 그들의 지능은 우수했다. 그들은 손으로 물건을 조작하는데 정상적 어린이들 보다도 익숙했다. 부모님의 지능도 우수했다. 고로 이들은 자궁에서 임신 중이거나 출산 직후에 정상적인 어린이들이 가지는 착각이 없었다.

 위니코트(Winnicott)는 정상적 신생아들은 신체적으로 출산을 했지만 심리적으로는 엄마와 하나됨으로 착각을 한다. 엄마의 젖꼭지를 자신으로 본다. 엄마와 분리된 것이 아니고 엄마와 하나됨으로 본다.

 이 단계를 거치게 되면 유아는 점차로 엄마의 얼굴의 이미지가 생기고 엄마를 알아보게 되고 자신이 엄마와 분리된 것을 알 게 된다. 여기에서 자아(self)가 등장하게 된다. 엄마인 대상(object)과 나인 자아(self)의 분리가 이루어지면서 다른 대상들과 구분이 이루어지고 생물과 무생물, 남자와 여자, 나와 너의 구분화가 따르게 된다. 이것이 정상적인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이다.

 그러나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은 이 단계를 통과하지 못한 것이다. 즉 엄마와 하나된 관계의 착각을 거부한 것이다. 그들은 너무 예민하고 지적이어서 엄마와 자신의 분리를 무의식적으로 너무나 일찍이 조숙하게 알아 버린 것이었다. 그래서 실망으로 엄마를 거부하고 자신의 꼬투리 속에 숨어 버린 것이다.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은 자아(self)가 생겨나지 않은 것이다. 투스틴(Tustin)은 이것을 "켑슐에 갇힌" 자폐증 어린이라고 불렀다. 이들은 철처히 외부 대상을 거부해 버린 것이다. 외부 세계에 너무 일찍 실망해서 외부 세계로 나오려고 하지 않고 내면의 세계속에 갇혀서 살고 있는 것이다.

 투스틴(Tustin)이 이러한 이론을 주장하게 된 것은 그녀가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을 치료하면서 이들이 마음을 가지게 되어가는 치료에서 회복의 과정을 지쳐보면서 정상적 어린이들이 통과하는 과정을 통과하면서 회복이 되었다는 점을 들고 있고 있다.

 외부 대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지각이 형성되면서 느낌들이 생겨나게 되고 상상들이 등장하면서 놀이에 참가하고 꿈을 꾸고 상징어 즉 언어를 배우게 되면서 자폐증에서 벗어나는 것을 보고 출산 초기에 세상에 대한 실망 즉 엄마에 대한 실망으로 자신의 꼬투리 속에 숨어 버린 것으로 이론화 한 것이다.

3. 자폐증적 대상들(autistic objects)

 투스틴(Tustin)은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이 엄마를 거부하는 대신에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 즉 딱딱한 물건에 집착하는 것에 주의 관심을 모으고 연구를 한 결과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이 한결 같이 어떤 특수한 딱딱한 물건에 집착을 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그들은 이 물건을 엄마 대신에 자신의 마음의 대리인으로 삼고 있었다. 그들은 소멸, 죽음의 공포, 세상에 대한 테러를 이 물건으로 막아내고 있음을 발견했다.

 이러한 딱딱한 물건들을 그녀는 자폐증적 대상들이라고 불렀다. 이 물건들은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마다 제각각 다 다르다. 어떤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은 50여개의 열쇠가 달린 열쇠 뭉치를, 또 어떤 어린이들은 딱딱한 장남감 자동차 등등으로 제각기 다 달랐다. 그들은 그 열쇠 뭉치 중에 어느 한 개만 없어도 성질 부리기를 한다. 비명을 지르고 죽는 행동을 보인다. 보충이 되어야 한다. 만약에 어떤 장난감이 부셔지면 다른 비숫한 장난감으로 대체 되어야 한다.

 이 자폐증 대상들은 그 자폐증 어린이들을 보호해주는 수호신으로 역할을 하고 있었다. 투스틴(Tustin)은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이 마음이 없기 때문에 몸이 폭발하거나 몸이 물처럼 새어나가서 흩처져 사라져버린다는 빅(Bick), 멜츠(Meltzer)와 같은 영국의 자폐증 연구와 치료 이론가들의 이론을 받아들여서 이 자폐증 대상들을 꽉쥐는 힘이 이러한 테러를 막아주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들이 정신분석 치료에서 회복되어가면서 그들의 갇혀 있던 죽음의 테러, 공포가 터져 폭발해서 나오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었다.

  또 이러한 테러와 공포가 쏟아져 나온 이후에야 정상화의 단계로 들어섰다는 것에서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의 내면 세계를 이론화 한 것이다. 치료의 과정에서 이러한 자폐증적 대상들이 사실은 마음의 발달에 장애물인 것이 밝혀졌다.

 이 자폐증적 대상들에 집착은 결국은 마음화의 발달을 막고 있었다. 감정적 발달과 인지적 발달을 막고 있는 장애물고 밝혀졌다. 그들은 자신의 몸을 대리할 마음의 발달 즉 몸의 주인인 마음의 발달 대신에 자폐증적 대상에 의존하고 있음이 드러난 것이었다.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의 치료에서 1차 과정이 이 자폐증 어린이들이 자신의 수호 천사인 자폐증적 대상을 포기해야 발달의 단계로 진입한다는 것을 투스틴(Tustin)이 밝혀낸 것이었다.

4. 자폐증적 모양들(autistic shapes)

 투스틴(Tustin)은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이 자폐증적 대상을 사용해서 어떤 개개인의 특수한 모양과 문형들을 만들고 있음을 밝혀냈다.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이 치료실에 들어오고 나서 엄마가 치료실 밖으로 나간 후에는 치료 초반기에는 치료사에게 반응이 없이 어떤 행동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어떤 자폐증 어린이는 침을 손가락으로 창문의 유리에 바르거나, 끈으로 인형을 묶는 행동을 계속하거나, 흔들 의자에 앉아서 몸을 하루 종일 흔들고 있거나 하는 반복되는 행동의 모양에 규칙이 있음을 발견했다. 이것을 그녀는 자폐증적 모양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유는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이 이런 자신만의 특정한 모양을 만들어서 자신의 상실의 고통을 달래고 있음을 밝혀냈다. 건강한 어린이들은 마음의 이미지로 엄마의 마음의 이미지로 엄마가 없을 때 자아를 달랜다. 유아는 엄마의 젖꼭지가 배고플 때 빨리 오지 않으면 손가락을 빤다. 손가락을 빨아서 배고픔을 참는 것이다.

 이러한 충동에 참을성이 마음의 이미지로써 자아의 달램으로 불안과 두려움을 줄이는 것이다. 이러한 대상들을 위니코트는 대리 대상(transitional object)라고 부른다.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은 건강한 어린이들이 엄마의 이미지가 형성되기 이전에 나와 엄마와 하나된 관계에서 나도 아니고(not-me)고 엄마도 아닌 (not-object)아닌 중간에 대리적 대상 즉 대리 대상으로 자아를 달래는 것

 대신에 자폐증 어린이들은 자폐증 모양들로써 자신의 불안 공포에서 오는 테러를 달래고 있다고 해서 자폐증적 모양들이라고 불렀다.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의 어린이들이 치료의 단계를 통과할 때 자폐증적 모양들이 포기되어져야 정상적인 단계로 진입하게 된다는 것을 그녀는 강조하고 있다.

  캡슐에 갇힌 제 2차 자폐증 어린이들이 엄마의 얼굴을 피하는 것에 대한 문화 인류학적인 자료를 영국 옥스퍼드 대학 박물관 고대 역사 전문가인 나쉬(Nash) 박사한데서 투스틴(Tustin, 1986))은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나쉬(Nash) 박사는 고대 영국의 켈트족들이 남긴 문화와 유물들의 고정학적 연구에서 전체 문화가 회피적이고 반쯤 형태나 구성이 불분명한 초점이 맞추어진 모양들이 고대 켈트족의 문화임을 발견했다.그녀가 그것을 집중적으로 연구를 했다. 그들이 남긴 그림이나 조각들에서 처음의 형태 모습이 흐려져서 나중에는 끝이없이 사라져 버린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켈트족들은 출산 직후 유아들을 다른 부족의 손에 맡겨져 자라나게 했다. 그 이유는 부족들과의 관계의 갈등을 줄이기 위한 방책에서 비롯되었다는 것도 밝혀냈다. 켈트족은 유아들을 훌륭한 전사로 키우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들의 성장과정에서 유아기에 엄마와 분리가 자폐증 어린이들의 엄마를 거부하는 것과 유사하다는 점이었다. 엄마에 대한 실망으로 인한 테러와 공포를 자폐증적 대상과 자폐증적 모양이 엄마를 대체한 것이 켈트족의 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고대 그리스의 아킬레스는 전쟁에서 두려움과 공포를 엄마의 이미지에서 찾았지만 켈트족은 자폐증 모양과 자폐증 대상에서 찾았다는 것이 차이점이었다.

5.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의 종류

투스틴(Tustin)은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을 4가지의 분류로 구분을 했다.

1) 정상적 자폐증

 정상적 자폐증은 모든 어린이들이 출산 직후에 잠자는 것으로 이 단계를 프로이드는 제 1차 나르시즘으로 오토 에로틱 단계(auto-eorticism)로 달걀 속의 병아리처럼 스스로 즐거움 속에서 자급 자족하는 단계를 말한다. 유아 정신분석학자인 몰러(Mahler)는 발달 실험에서 모든 어린이들이 출생 직후에 잠을 자는 단계를 정상적 자폐증의 단계로 지칭을 했다. 이 단계에서 외부에서 젖꼭지와 양육이 온다는 것의 인식에서 대상인 엄마에게로 애착이 향하는 단계가 따라 온다.

2) 병적인 제 1차 자폐증

 이 단계는 고아원이나 시설에서 부모없이 방치된 유아들에게 일어나는 현상으로 정상적 자폐증의 단계에서 외부의 자극의 불충분으로 정상적 자폐적 단계가 지속되어 병적이 된 것을 말한다. 이들 유아들은 외부의 열악한 환경 때문에 양육이나 수유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자폐적 상황에서 빠져 나오지 못한 어린이들이다. 주로 빈곤한 국가에서 버려진 신생아 고아들이 여기에 속한다.

3) 캡슐에 갇힌 제 2차 자폐증

 이들이 보통 우리가 말하는 심리적 원인의 자폐증 어린이들을 말한다. 그녀는 이러한 자폐증 어린이들을 캡슐에 갇힌 제 2차 자폐증 어린이들이라고 분류를 했다. 엄마에 대한 실망으로 세상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꼬투리 속에서 나오려고 하지 않고 자신 만의 세계 속에서 갇혀 살고 있는 어린이들을 말한다. 이들을 그대로 방치하면 이들은 벙어리가 되고 외부 세계에 반응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되었다. 마음이 없는 사람이 되었다. 감정이 없고 다른 외부 세계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되었다.

 

 

    정신분열증

    4) 퇴행한 제 2차 자폐증

     여기에 속하는 어린이들은 정신분열증 어린이들로 분류되어진다. 어린이 정신분열증과 유아 자폐증은 많은 점에서 서로 달랐다. 캐너(Kanner)가 1943년에 어린이 정신분열증에서 유아 자폐증을 구분화 해성 분리 시킨 최초의 학자이다. 이후에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어린이 정신분열증은 유아 자폐증과 다르다는 것이 밝혀졌다. 캐너가 구분화를 하기 이전에는 유아 자폐증은 어린이 정신분열증 속에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치료의 과정이 어린이 정신분열증과 유아 자폐증은 서로 다르고 발병의 원인도 서로 다르다는 점에서 구분의 필요성이 필수적으로 등장한 것이다.

    5) 유아 자폐증과 어린이 정신분열증과의 차이점의 비교

    유아 자폐증                

    • 감정 철회의 역사가 있다         
    • 비명을 지르고 성질부리기의 역사가 있다   
    • 발달 고착이다
    • 사람을 쳐다보는 것을 피한다
    • 사람들에게 안기는 것을 피한다
    • 부모들이 지능이 높다
    • 부모는 마음이 닫혀있다, 유아와 거리감을 두고 있다
    •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감정 지원이 부족
    • 자폐아들의 지능이 높다
    • 극단적으로 예민하다
    • 신체적 발달은 우수하다
    • 애착이 없다
    • 주변 환경에 무관심하다
    • 손 조작이 우수하다
    • 어떤 특정 부분에 뛰어남을 보인다
    •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남의 말을 흉내낸다,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이 아니다
    • 놀이가 없다
    • 상상이 없다
    • 마음이 없다
    • 생각이 없다
    • 마음이 빈 공간, 마음의 블랙 홀 상태
    • 혼자서 하루 종일 논다. 사람을 찾지 않는다
    • 안아주기, 눈맞추기, 눈길주기의 거부
    • 똑 같은 대상을 항상 손에 쥐고 있다
    • 대상을 빼앗거나 상실하면 비명을 지르고 성질을 부린다
    • 딱딱한 물건을 선호한다
    • 음식은 딱딱한 음식을 피한다, 연한 음식을 주로 한다
    • 이유식 때 딱딱한 음식을 거부
    • 변비가 특징이다. 딱딱한 똥의 감각을 자폐증 대상으로 사용
    •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
    • 외부 대상의 존재를 모른다. 벽속을 통과하려고 한다
    • 자신이 아닌 것의 존재를 지워 버리려고 한다
    • 자신이 외부 대상의 확대로 본다

    정신분열증 어린이

    • 감정 철회의 역사가 없다, 정상적 발달을 거친다
    • 비명과 성질부리기의 역사가 없다
    • 발달의 퇴행이다
    • 애착에 이상이 없다
    • 사람들에게 안긴다
    • 엄마에게 매달린다
    • 사람들에게로 향한다
    • 엄마와 아기의 밀착 관계가 특징
    • 부모의 지능은 다양하다
    • 어린이의 지능도 다양하다
    • 신체적 발달에서 병적인 현상을 많이 보인다
    • 부모는 특히 어머니의 마음은 너무 열려 있다
    • 엄마는 혼란함을 보인다
    • 어린이가 혼란함을 보이는 것이 특징
    • 언어 사용에 혼란, 언어 사용에 부진
    • 놀이를 한다
    • 상상이 괴상하다
    • 망상이 있다
    • 너와 나의 하나됨의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 무생물을 살아 있는 것과 구분이 안 된다, 구분화의 부족
    • 대소변을 잘 가린다
    • 변비가 특지이 아니다
    • 습식과 수면과 소화 기능에 문제가 많다